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편지 잘 쓰는 법 | 마음이 담긴 진심 어린 편지 쓰는 팁

선물에 대한 이야기

by boxx in seoul 2022. 2. 11. 09:00

본문

영화 속엔 늘

‘내 머리 속의 지우개’를 본 적 있는가.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주인공과 관객의 감정을 끌어올리는 것은 손예진의 내레이션. 담담하지만 눈물이 찬 어투로 세상을 떠나며 남긴 편지를 읽는 장면이 슬픔을 더한다.

 

편지
출처: 영화 '내 머리 속의 지우개'

 

 

 

서사가 담긴 편지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은 편지 내용을 읽더라도 슬픔을 짐작할 수는 있겠지만, 눈물이 흐르지는 않을 것. 영화를 본 사람과 보지 않은 사람 사이에 감동의 깊이가 다른 이유는 뭘까. 공유한 기억이 다르기 때문이다. 주인공과 관객은 서사의 흐름 속에 감정을 공유한다. 직접적으로 만나는 관계는 아니지만, 함께 만드는 추억이 생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에 편지의 내용에 공감하게 되고, 큰 감동으로 와닿는 것.

 

연애편지
출처: 영화 '내 머리 속의 지우개'

 

 

어떻게 서사를 담아야할까?

 

‘지난달에 참 고마웠어.’

 

‘지난달에 너한테 갑자기 연락해서 변호사 친구를 연결해달라고 부탁했는데도 선뜻 부탁을 들어줘서 고마웠어. 너한테 갑작스러운 일일 것 같아서 연락을 할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하게 되었는데… 이런 일로 대뜸 연락해서 미안했다. 그때 네가 아니었다면 어떻게 해결했을까 싶어. 다음번에 내가 도울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해. 다시 한번 고맙다.’

 

같은 고마움을 전하는 말인데, 어떤 것이 더 진정성 있는가. 혹자는 전자가 담백하고 간결해서 좋다고 하겠지만, 아마 대부분은 후자의 문구에서 진심 어린 감사한 마음을 더 크게 느낄 것이다. 바로 서사의 포인트는 진정성을 어떻게 담아내느냐인 것.

 

편지를 받는 상대방과 내가 공유한 추억 속에서 각자의 감정은 다를 수 있고, 상대방은 나의 섬세한 감정들을 모를 수밖에 없다. 말로 이러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 그래서 편지가 더 의미 있고 소중히 여겨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몇가지 상황 속에서 진심을 어떻게 담아낼 수 있을지 잠깐 살펴보자.

 

생일 편지

 

1년에 한 번뿐인 생일에 많은 사람들은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 생각한다. 즐거웠던 기억을 편지에 담아내는 것도 좋지만, 그 기억 속에서 빛났던 상대방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함께 적어주는 것이 어떨까. 혹은 상대방의 현재 고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 고민도 잘 해결해 나갈 다가올 날들을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담아도 좋을 것.

 

생일편지
출처: 영화 '기적'

 

기념일 편지

 

관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사랑이 깊어지는 기념일. 연인 사이라면 평소 낯간지러운 말도 많이 할 테지만, 손으로 꾹꾹 담은 진심은 말로 전하는 진심과 다른 깊이가 있다. 너 덕분에 이렇게 바뀌었고, 어떠한 것을 알게 되었는지. 그나 그녀에게 진심을 담은 고마움을 전해보자. 누군가에게 내가 이렇게나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들 간의 관계는 더욱 끈끈해질 것.

 

편지쓰는법
출처: 영화 '시월애'
편지
출처: 영화 '시월애'

 

 

감사 편지

 

 

감사 편지를 써야하는 상황은 다양하다. 물질적인 것을 받은 상황, 도움을 받았거나 부모님과 스승님과 같이 은혜를 베풀어진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상황 등. 어떤 멘트를 더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도슨트 전문을 통해 확인해보자.

 

 

편지 잘 쓰는 법 | 마음이 담긴 진심 어린 편지 쓰는 팁 : 도슨트가 제안하는 선물 아이디어 노트

영화 속엔 늘‘내 머리 속의 지우개’를 본 적 있는가.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주인공과 관객의 감정을 끌어올리는 것은 손예진의 내레이션. 담담하지만 눈물이 찬 어투로 세상을 떠나며 남긴

docent.gift

 

 

센스가 더해진 선물이 필요할 때

편지와 함께 어떤 선물을 할지 고민 중이라면, 도슨트에서 해결해보자. 1:1 선물추천부터 선물 아이디어 노트까지, 지금 당신이 필요한 것만 준비했다. 

 

감각적인 선물 큐레이션 | Docent 도슨트

감각적 취향의 당신을 위한 선물을 제안합니다.

docent.gift

 

관련글 더보기